세 번째 가구주택 조사 마무리, 옥탑·반지하 최초 포함

전국의 옥탑과 반지하 등을 최초로 포함한 세 번째 가구조택 조사가 마무리됐다.
통계청은 지난 11월8일부터 27일까지 20일동안 전국의 모든 거처 및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4 가구주택기초조사'를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전국의 모든 거처 및 가구의 기초정보를 파악해 인구주택총조사와 농림어업총조사의 조사구설정과 표본추출틀을 구축하고 등록센서스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조사다. 올해로 세 번째 실시됐다.
이번 가구주택기초조사에서는 처음으로 전국의 옥탑 및 반지하 현황 결과를 조사했다. 정부부처 및 지자체의 주거복지사업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2025년 하반기에 공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행정자료와 공간정보를 활용해 건축된지 5~30년이 된 아파트 829만 가구는 현장조사 대상에서 제외해 응답부담을 줄였다. 고도화된 전자조사시스템을 통해 입력과 내용 점검을 동시에 수행해 조사 결과의 정확성을 높였다.
통계청은 이번 조사 결과를 내년에 실시되는 2025 인구주택총조사와 농림어업총조사의 정확한 조사구 설정과 표본추출틀 구축에 활용하고, 등록센서스 주택통계의 품질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조사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가구주택기초조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은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국민 여러분과 현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신 조사요원 및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의 노고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실시된 가구주택기초조사 결과를 밑거름으로 하여 2025년 인구주택총조사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기사ㆍ사진 제공>
커뮤니티 NEW10
더보기1
한탄강따라 절벽길 3.6㎞ 불과 물이 빚어낸 비경 위를 걷다

2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는 것

3
궁예_청주인戶 1천을 철원으로 이주시키다 1부

4
여인들에게 사치를 許하라 가체에서 족두리까지

5
쌀에서 팝콘향이? “도공의 마음으로 향 나는 쌀 품종 개발 20년 공들였다”

6
삶의 실력, 장자

7
고풍스런 도청 본관, ‘그림책 정원’이 되다

8
도급업체에 고용되었지만 사용사업주인 공장주의 지시에 따라 공정 업무를 수행했다면 파견근로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 아닌가요?!

9
“춤에 정답은 없잖아요? 나만의 색깔로 오래도록 무대 지킬래요”

10
하루 종일 앉아 있다면 위험! 좌골신경통 주의
